경영컨설팅

'경영컨설팅'이란 무엇일까요?

Bruce 최 2025. 2. 2. 21:39

'경영컨설팅'은 지식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지식전달을 통한 가치 증대'를 목적으로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일까요?

 

바로 경영상의 문제나 상황에 해결이 필요한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한 지식입니다.

 

통상적으로 인사(hrm, hrd), 마케팅, 재무, 생산운영 측면에서의 다양한 경영 문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을 가르치거나 전달하는 사람들을 '경영컨설턴트'라고 말합니다. 즉, 컨설턴트들은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어드바이스'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어드바이스 서비스'란 컨설턴트가 고객의 조직을 직접적으로 경영하거나 경영자를 대신해 중대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컨설턴트는 고객 조직의 '성공' 또는 '실패'에 직접적인 권한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오직 컨설턴트들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어드바이스의 품질과 성실성에 대한 책임만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컨설턴트는 고객을 위해 자신이 수행한 모든 결과물에 대해 수임료를 청구해야 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일합니다. 컨설턴트들이 제공하는 경영컨설팅 서비스는 전문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전문성만이 그들의 위신과 앞으로의 미래를 보장하기에, 그들이 창출하는 결과물들은 반드시 전문적이어야 합니다.

 

특히 고객조직의 입장에서는 컨설팅을 통해 얻어지는 이익이 컨설턴트에게 지급되는 수임료, 스태프들이 투여한 시간, 컨설팅을 통해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비용 등 컨설팅을 위해 투입된 총비용을 상회해야 합니다. 그래야 또다시 컨설팅을 받고 싶어질 것입니다.

 

다만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컨설팅이 무모하게 진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컨설팅에 있어서 무모함이란, 고객 조직이 직면한 모든 문제를 자신이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나 책임감입니다.

 

어려움에 처한 고객사 입장에서는 컨설턴트가 무엇이든 해결해 줄 수 있는 '용사'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컨설팅의 본질은 어디까지나 '어드바이스'라는 것입니다. 즉, 경영상의 책임으로부터 고객을 완전히 해방시킬 수는 없는 것이고,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경영컨설팅은 조직 변화의 실행을 통해 경영자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의 달성을 돕는 전문적인 어드바이스 서비스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영컨설턴트들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입니다. 그들의 학력과 경력, 전문성은 고객 조직이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을 창의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데 많은 영감을 제공하고, 탁월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